특색교육 제목: 몸과 마음이 자라는 즐거운 신체놀이
가. 목적
유아의 전인적 성장에 꼭 필요한 신체놀이를 통해 유아의 기초체력과 신체 능력의 기초를 기를 뿐만 아니라 정서적 행복감과 자율성, 창의성을 경험함으로써 올바른 인성의 기초를 다지고자 한다.
나. 기본방침
1) 유아의 신체 놀이 공간으로 바깥 공간(운동장, 놀이터, 모래놀이터), 실내공간(다목적실)을 제공한다.
2) 충분한 놀이 시간을 제공하여 유아가 놀이를 자유롭게 선택하고 충분한 시간동안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3) 유아들이 창의적으로 놀이를 만들어가도록 다양한 놀이 도구를 제공한다.
4) 교사는 유아의 놀이를 관찰하여 유아의 놀이가 연계, 확장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5) 신체 놀이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 신장과 놀이의 중요성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전환을 위한 연수를 실시한다.
다. 세부 추진 계획
놀이 공간 |
놀이 도구 |
예상 놀이 |
운동장 |
? 도구 없이 놀기 |
- 달리기,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등 |
? 다양한 도구를 이용하여 놀기 |
- 키 쑥쑥 줄넘기, 씽씽 자전거 놀이, 통통통 공놀이, 빙글빙글 훌라후프 놀이 등 |
|
? 전통놀이 도구를 활용하여 놀기 |
- 딱지놀이, 제기차기, 팽이놀이 등 |
|
놀이터 |
? 놀이기구에서 놀기 |
미끄럼타기, 매달리기, 오르내리기 등 대근육 놀이 |
모래장 |
? 물, 모래로 놀기 |
- 수로 만들기, 화산폭발 놀이 등 |
산책길 (화단) |
? 자연물로 놀기 |
꽃, 나무 등의 식물, 곤충 관찰 |
- 나뭇잎, 꽃, 돌, 흙을 이용한 미술·소꿉놀이 |
||
교실 |
? 실내에서 놀기 |
체조, 율동, 스트레칭 등 |